※ 스포 주의


최근에 영화 <극한직업>과 <기묘한 가족>을 봤다. 웃기는(코믹한) 영화들을 연달아 보다보니 웃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웃음은 의외성에서 오는 것 같다. 

두 영화 다 웃기는 영화인데 웃음을 유발하는 방식이 사뭇 다르다.

극한직업은 캐릭터들이 웃긴다. 캐릭터들이 치는 대사의 의외성. 긴장감이 감도는 순간, 진지함 따윈 개나 줘버린 가볍고 궁상맞은 멘트들이 관객을 뒤통수 치며 재미를 준다. 서사는 그저 거들 뿐이다. 주요 서사가 범인을 잡기 위해 잠복근무하는 과정인데 범인을 잡고 안잡고는 영화에서 중요하지 않다. 서사는 그저 캐릭터들이 활개치게 하기 위해 깔아놓은 매트다. 그래서 서사를 나아가게 만들기 위한 기능적인 장면들은 큰 재미가 없다. 마약상 보스가 등장하는 장면이나, 결말을 짓기 위해 형사들이 마약 거래범들을 때려잡는 장면. 특히 마지막에 마약상 보스와 류승룡이 싸우는 장면은 정말 지루했다. 반면 마약반 형사 5인조가 저들끼리 실없는 멘트를 주고받는 장면들은 버릴게 없을 정도로 매 씬이 웃음포인트였다. 이야기보다는 캐릭터와 대사로 승부를 본 영화. 스토리는 사실 형사들이 치킨집(잠복근무)을 하면서 자기가 누군지 정체성을 헷갈리게 된다는 중심사건 말고는 새롭거나 흥미로운 부분 없이 단조롭게 진행된다. 형사와 마약딜러의 대립이라니 얼마나 많이 본듯한 설정인가. 근데 다른 단점을 다 무마할 정도로 캐릭터를 기막히게 잘 뽑았다. 배우들이 능청스럽게 연기하고 제대로 망가져서 캐릭터의 의외성을 잘 살렸다. 씨발씨발을 달고 사는 아저씨같은 이하늬라니. (덧. 억지감동의 요소를 버무리지 않고 쌈빡하게 코미디로만 간 것도 칭찬받아 마땅한 지점이다. 한국영화의 신파 정말 지긋지긋하다.)

기묘한 가족은 이야기가 생각지도 못한 방식으로 전개되는데서 웃음이 생긴다. 이야기의 의외성. 엉뚱하고 기발하게, 못 들어본 방식으로 스토리가 풀린다. 좀비에게 물렸는데 폭포수같은 오줌발을 획득한다거나, 좀비를 반려동물처럼 데리고 산다거나, 좀비들이 아우성치는 주유소가 파뤼나잇이 된다거나. 그게 웃긴다. 여기에다 장르적 혼성이 주는 재미도 있다. 이건 웃음이 빵빵 터지는 재미는 아니지만, 하나의 영화가 순간순간 다른 장르의 영화로 변신(?)하는 것을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기묘한 가족 역시 캐릭터가 주는 웃음이 있는데, 가장 웃겼던 캐릭터는 의외로 중견배우 박인환이 연기한 만덕(아버지)이다. 의외라고 말한 이유는 주연 캐릭터들이 전반적으로 다 웃길 것 같았는데, 만덕 빼고 다른 캐릭터들은 기억에 남는 큰웃음을 안 줬기 때문이다. 엄지원이 맡은 남주 역은 외모에서부터 활약을 기대했는데 비중도 작고 너무 평면적인 캐릭터였고, 준걸 민걸 캐릭터도 마찬가지로 입체감이 없었다. 특히 사심 섞어서 민걸 역에 기대를 많이 했는데, 민걸이 가족을 떠나서 어떻게 살다 온건지, 가족 안에서 관계는 어땠던 건지, 캐릭터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너무 적었다. 그러니까 캐릭터의 의외성을 만들어낼만한 서사 자체가 주어지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김남길은 사연 있는 인물을 진짜 잘 살리는 배우라고 생각하는데 민걸 캐릭터는 사연이 없다. 그나마 1초 나왔던 해고 통보 문자 아니었으면 뭐하는 앤지 왜 돌아온 건지 1도 이해 못했을 거다.) 물론 안 중요해서 짤렸을 수 있다. 영화를 보고 나니 서사의 비중은 의외로 쫑비와의 관계에 놓여 있었다. 그래서 쫑비와 진하게 엮인 만덕과 해걸은 어떤 인물인지 더 드러날 기회가 있었고, 그 인물성을 활용해서 해걸은 청춘영화같은 감성을, 만덕은 웃음을 줄 수 있었다. 그에 비해 다른 캐릭터는 너무 기능적으로 쓰인 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 2시간의 한정시간 안에 시작과 끝을 내야 하는 영화의 특성상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것이겠지만. 어쨌든 기묘한 가족은 이야기의 측면에서 보면 아주 성실하게 새로운 이야기를 실험했고 상당히 괜찮은 결과를 얻은 것 같다. 감독의 도른자스러움이 폭발하는 진짜 웃긴 장면들이 있다.

두 영화에서 웃음을 만드는 방식을 비교해보고 나니까 단타처럼 치는 멘트로 웃음을 만드는 것보다 서사 자체의 엉뚱함을 가지고 웃음을 만드는 일이 더 어려운 일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정리

극한직업 = 캐릭터가 웃음 캐리. 캐릭터가 너무 잘한, 감정소모 없는 순수 코미디 영화

기묘한 가족 = 스토리가 웃음 캐리. 이야기에 대한 실험정신이 빛나는 장르혼종 코미디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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